가맹문의 가맹문의

히즈빈스 이야기
히즈빈스가 만들어가는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

히즈빈스 뉴스레터

히즈빈스 11월 뉴스레터🧡

2021-11-30


by hisbeans

  

안녕하세요!
히즈빈스를 사랑하시는 모든 분들께 인사 드립니다. 

올해가 시작된 지 얼마 되지 않은 것 같은데 어느새 한 달 조금 남았습니다.
한 해 동안 예상치 못한 상황에 직면하고, 기쁘고 슬픈 순간들을 반복하는 동안
각자의 삶 속에 여러 이야기들이 생겼을 것 같습니다.

치열하고 바쁘게 사느라 연초 계획을 잊고 지내온 건 아닌지

여러 아쉬움이 남는 11월 끝자락입니다.

올 한해도 들판에, 절벽에 길을 내며그 모든 길들을 걸어오신 여러분!
정말 수고 많으셨습니다.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기준, 
🏆사회적기업 가치평가 우수기업 선정🏆 

 

사진) 히즈빈스 울산보건소점 가족들

 '사회적 가치 지표'는 사회적 기업이 사회적 목적을 가지고 조직을 운영하는 동안 창출하는 사회적 성과와 영향을 종합적, 객관적으로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사회적 경제 기업이 창출하는 사회적, 경제적 가치를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효과적인 발전 방향을 기업에 제시하는 지표인 사회적 가치 지표(SVI) 평가에서 (주)향기내는사람들이 80점 이상의 점수를 받아 2020년 우수 평가를 받게 되었습니다. (사회적기업통합정보시스템 기준, 사회적기업 가치평가 우수기업 선정)

  "(주)향기내는사람들이 이와 같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던 것은 지난 2020년 1년 동안 모든 직원들이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해 성실하게 근무하였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장애인 선생님들을 포함해서 전 직원이 매일매일 마주하는 일상 속에서 맡겨진 역할을 묵묵히 수행하고 때로는 치열하게 버티고 즐길 수 있었기에 이러한 결과물 또한 있었지 않나 생각됩니다. 오늘도 본인의 자리를 잘 지켜주고 있는 모든 직원들이 참 멋지다고 생각합니다!"

-(주)향기내는사람들 경영지원본부 윤수명 본부장-

 


 Hisbeans' Event

칭기감(칭찬하고 기뻐하고 감사하는)😊 향기내는 사람들

사진) 칭기감 사내 이벤트에 선정된 선생님들께 드린 선물

 칭기감 (칭찬하고 기뻐하고 감사하기) 사내 이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같은 매장에 근무하고 있는 동료를 칭찬하는 이벤트였는데, 응모해주신 분 중 2명의 바리스타 선생님의 칭찬 글을 선정하여 소정의 선물과 편지를 전달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아름다운 마음과 눈으로 함께 일하는 동료를 바라보고 감사하는 히즈빈스 매장이 되어가면 좋겠습니다.

 "우리 매니저님을 칭찬합니다. 나이로는 막내 임에도 불구하고 우리 팀을 잘 이끌어 가는 리더십을 칭찬합니다. 젊은 피라 그런지 일을 하는데 있어서도 불타는 열정과 성실한 모습을 볼 때 어찌나 기특하고 예쁜지 모르겠습니다. 매장 내의 일을 하는 데 있어서 불평불만 한 번도 없으며 매장 일이며 손님 응대에 있어서 정말 프로의 기질을 가지고 있지 않나 싶습니다. 손님들이나 직원들이 커피와 음료의 맛이 전보다 더 맛있어졌다고 두루 칭찬을 해주셨고 디저트들도 다양해 짐에 있어 손님들 선택의 폭이 넓어지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그리고 또한 선생님들의 장애를 이해해 주면서 각자의 고민을 들어주고 긍정의 에너지를 전파하는 능력을 갖추었습니다" 

- 부천예손병원점 바리스타 선생님의 매니저 칭찬 글 중에서 -


히즈빈스, 영감을 주는 사업 스토리😊

롯데건설둔촌점 매장에서 근무하는 매니저님, 선생님들 그리고 롯데건설 이영기 관리팀장님의 모습

 지난 11월 13일, 필리핀 Pampanga 지역의 어썸션 대학교(University of the Assumption) MBA 학생들을 대상으로 1년 동안 진행하는 한동대학교 프로젝트 수업(상담사회복지학부 강병덕 교수님) 중 히즈빈스에 대해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사회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방법’ 수업에, 사회문제를 잘 해결한 케이스로 히즈빈스가 선정되었기 때문입니다. ZOOM을 통해 제조사업본부 최경무(Tim) 본부장이 히즈빈스 창업 스토리를, BD팀 최민욱(Daniel) 과장이 히즈빈스 필리핀점 오프닝 스토리를 전했는데, 동시 통역 기능으로 한국인 분들은 한국어로, 필리핀 분들은 영어로 강의를 듣는 모습을 보며 ‘참 좋은 세상이다’라고 느껴졌던 시간이었습니다😊

 "Such an inspiring business story. Thanks for sharing." 강의가 끝나고 한 학생이 ‘영감을 주는 사업 스토리입니다. 나눠주셔서 감사합니다.’라고 채팅창에 글을 적어 주었는데요, 아직까지 사회적 기업이라는 개념이 크게 자리 잡혀 있지 않은 필리핀 분들에게 히즈빈스 스토리가 큰 울림을 주었던 것 같습니다. 어썸션 대학이 위치한 Pampanga 지역에도 히즈빈스 카페를 오픈해 달라는 학생들의 요청도 많았습니다. 

 하루 빨리 코로나가 잠잠해져 Pampanga에도 히즈빈스 카페가 생기고, 줌으로 만났던 학생들의 얼굴을 직접 카페에서 마주하며 이야기 나누는 날이 속히 오기를 기대해 봅니다!

 


 향기제작소 이야기

전문가가 되기 위한 우리의 노력✏

사진) (왼쪽)향기제작소에서 로스팅 실습하는 모습 (오른쪽) 로스팅된 원두 시음하는 모습 

 코로나로 인해 계속 지연되었던 히즈빈스 로스팅 교육을 드디어 지난 달 진행했습니다. 상반기부터 계획했던 일이지만 생산 일정도 조정해야 하고 코로나 상황도 있다 보니 하반기가 되어서야 진행 될 수 있었습니다. 강사로는 SCA AST(국제공인 커피트레이너 & 자격증 발급권자)와 Q-Grader 자격을 가지고 계신 채희수 자문위원님께서 직접 포항에 오셔서 교육해 주셨습니다. 그동안 히즈빈스 로스팅에 대해 지속적으로 자문을 해주고 계셨고 향기제작소를 만들 당시 디드릭 로스팅머신 IR-12을 설치하고 로스팅 프로파일을 잡아갈 때부터 큰 도움을 주셨던 분입니다. 

 이번에는 특별히 향기제작소의 로스터 이성은 선생님과 정종희 선생님도 함께 교육을 듣게 되었습니다. 이전에는 교육이 서울에서 저녁 시간에 진행되었고 또한, 일정이 선생님들의 생활 패턴과 맞지 않아 함께 교육을 받지 못해 저희가 먼저 교육을 받은 후 그 내용을 선생님들에게 재교육 할 수 밖에 없었는데요. 이번에는 함께 교육을 받게 되어 더 뜻 깊은 시간이었습니다. 교육이 끝난 후에도 로스팅 팀은 선생님들과 함께 로스팅 방법에 대해 상의하고 토론하며 교육 효과가 지속될 수 있도록 교육 자료들을 계속 활용하고 있습니다. 

 커피에 대한 연구는 물론 장비와 커피 지식 또한 새로운 자료들이 계속 업데이트 되고 있는 요즘입니다. 향기내는사람들의 향기가 시작되는 곳, 향기제작소도 다른 어느 곳보다 더 달콤한 향기의 커피를 매장에 가져다 드릴 수 있도록 계속해서 공부하고 노력하겠습니다.

 


국제 바리스타로 등극하다😉✌🏻

사진) SCA교육 합격한 카페사업본부에 (왼쪽부터) 필립, 루시, 조이

 카페사업본부 소속인 루시, 조이, 필립이 SCA(Specialty Coffee Association) 교육과정을 잘 마쳤습니다. 업무일정을 조율해가며 10주 간의 긴 교육과정을 잘 마무리 하였습니다. 사실, 이 구성원들은 매장 근무, 메뉴 및 레시피 개발 등의 경험과 함께 타 협회 바리스타 자격증을 이미 보유하고 계신데요. 그럼에도 같은 교육을 함께 받는 것에 큰 의미가 있습니다.

 카페사업본부 업무 중 커피 관련 소통을 할 때, 여러 지식과 이해를 같이 한다는 것이 정말 중요함을 느꼈습니다. 아무리 뛰어난 지식과 이해를 가지고 있다 한들 그것들이 함께 공유되지 못한다면 고인 물이 되어버리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카페사업본부는 이것들을 전국 15개 매장 관리자 분들과 함께 나눌 수 있는 소통의 장을 마련할 계획도 가지고 있습니다. 히즈빈스가 지나온 14년의 시간이 대단하기도 하지만, 함께 배우고 나누는 것을 통해 흐르는 물처럼 생동감이 있는 커피 전문 브랜드로 성장하고자, 나아가 일을 할수록 소진되는 공간이 아니라 끊임없이 즐겁게 성장해가는 매장의 모습을 꿈꾸기 때문입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우리 사회의 속도에 발 맞추어 히즈빈스도 계속 더 나은 모습으로 성장하겠습니다.

 


커피 맛을 아는 그녀👩🏻

장애인 인식 개선을 위한 유튜브 채널 “상상메이커”에서 지난 8월, 저희 히즈빈스에 출연을 요청하였습니다. '슬기로운 장애생활'이라는 콘텐츠에 출연 가능한 바리스타 선생님이 계신지에 대한 요청이었는데요. 자원하시는 분들 중 여러 상황을 고려하여 5호점에 근무하고 계시는 오진아 선생님을 추천하게 되었습니다. 

 많은 분들의 수고(특히, 5호점 조효숙 점장님과 김상희 근로지원인, 3호점 오용섭 점장님까지)로 촬영을 잘 마쳤습니다. 촬영을 마치고 오진아 선생님께 어떻게 출연을 결정하셨는지 궁금해서 여쭤보았는데, 아래와 같이 대답을 해주셨습니다.

 “저는 다른 장애인 분들이 제 영상을 보고 자신감을 가지셨으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출연을 결정하였어요.”

 오진아 선생님의 따뜻한 마음이 담긴 이 영상은 업로드 3일째, 현재 조회수 1.7천회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도 함께 오진아 선생님의 슬기로운 직장생활! 보러 가보실까요~?

출처: 상상메이커

영상보러가기

 


 

 

 

다른 뉴스레터 확인하기